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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 계약, 더 안전하게 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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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losign 2020. 4. 10.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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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글로싸인입니다.

 

오늘은 [시장별 계약서 작성 편] 중 프리랜서 계약서 작성과 관련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긱 이코노미(Gig Economy)라는 새로운 노동 트렌드가 부상하면서 프리랜서 시장 역시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긱 이코노미 (Gig Economy)

우선 긱 이코노미란 개인의 시간과 노동력을 탄력적으로 제공하여 소득을 창출하는 새로운 노동 트렌드입니다.

 

따라서 탄력적인 고용형태를 원하는 기업과 프리랜서들이 늘어나며 프리랜서 시장의 성장 역시 예측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여러 프리랜서 온라인 중개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 프리랜서 인구는 

약 120만 명~130만 명 내외로 추정이 된다고 합니다.

 

증가하는 프리랜서 수와 동시에 이들의 권리에 대한 침해 이슈도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프리랜서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수 중

44% 가 계약서 없이 일을 시작하며, 60%는 통보 없이 일방적으로 계약 해지를 전달받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프리랜서 분들 역시 계약서 작성은 필수인데 왜 아직도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프리랜서가 많은지 살펴보니,

 

프리랜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이유

 

1. 프리랜서들이 지금껏 그렇게 해왔기 때문에

2. 단기간 근무이기 때문에

3. 귀찮아서

 

등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일을 시작했다가 추후에 임금 지급, 업무 조건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제대로 보상받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랜서의 계약서 작성은 필.수필. 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근로계약서가 아닌,위촉약정서 또는 프리랜서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계약서 항목에 어떤 것들이 들어가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프리랜서 계약서에 들어가야 하는 필수 항목

1. 업무의 범위

2. 금액의 표시 (숫자와 한글 표기를 동시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지급 방식

4. 지급 기간

 

등을 확실하게 명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리랜서 계약서를 통해서 위의 사항들이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으면 업체 측의 과실 또는 요구를

무효로 인정받을 수 있지만, 계약서가 없을 경우에는 프리랜서에게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항목들을 가지고 더 안전하게 계약서를 작성할 순 없을까?

 

 

전자서명을 통해 프리랜서 계약서를 더 안전하게 작성하기

 

전자서명을 통해서 계약서를 작성하고 체결할 경우에 더욱 안전하게 계약서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글로 싸인의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서 계약 과정을 시간/분/초 단위까지 놓치지 않고 기록되기 때문입니다.

계약 체결 후, 양자 간에 전송되는 감사추적인증서는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적인 문제에 대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계약서를 전자서명으로 전송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작성된 계약서 위에 텍스트를 지정해서 입력하고, 서명할 위치를 지정해서 계약서를 전송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상대방에서 휴대폰 번호 또는 이메일로 발송이 가능한데요.

 

 

 

이메일이 오면, 링크를 클릭해서 계약서 내용을 확인한 후에 바로 서명이 가능합니다.

 

 

서명을 완료한 다음 다시 한번 계약서 내용을 확인하고, 다 확인하셨다면

하단에 서명 완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참여자가 모두 서명을 완료했다면 글로싸인에서 [서명 완료] 제목으로 서명이 완료된 문서와 감사추적 인증서가 함께 발송됩니다.

 

 

 

감사추적 인증서에는 계약 참여자의 정보와 문서 열람 기록, 서명 시간까지 나오니까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를 대비하기 위한 충분한 근거가 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다양한 업체와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 관리 방법

 

글로싸인을 이용하기 시작했다면 글로싸인 기능의 200% 이상을 활용해봐야죠,

글로싸인은 전자서명 업체 중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서 충분히 매력 있는 서비스입니다.

프리랜서 분들께 꼭 추천하고 싶은 기능 중 하나는 바로 [스마트 분류] 기능입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하나의 업체와 지속적인 계약을 하기보다는 일감이 생길 때마다 일을 하고 약속한 비용을 지급받습니다.

따라서 여러 업체와 계약을 진행하다 보면 종이 계약서를 분실하거나, 관리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는데요.

글로싸인의 [스마트 분류] 기능은 원하는 대로 폴더를 설정하고 그에 맞게 계약문서가 자동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추후에 계약서를 폴더명/참여자명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프리랜서를 위한 계약서 작성 팁과 주의사항 그리고 글로싸인 200% 활용하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제는 고용형태와 무관하게 사전 근로 또는 용역에 대한 계약서 작성은 필수입니다.

글로싸인이 프리랜서 분들의 권리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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